단백질 함량이 높은 검은콩에도 약점이 하나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지만 아쉽게도 필수 아마노산 중 하나인 메티오닌이 빠진 불완전 단백질이라는 것입니다. 총 8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부족한 만큼만 단백질이 생성됩니다. 그런데 검은깨에 메티오닌, 트립토판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검은콩의 약점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검은깨도 검은콩과 마찬가지로 블랙푸드 중 하나입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 성인병 예방, 암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먼저 검은콩 한 컵을 깨끗이 씻어 12시간정도 물에 불려줍니다.
쌀 한컵도 씻어서 4시간 정도 물에 불려줍니다.
콩을 불린 물은 버리고 새 물을 넉넉히 부어 센 불로 끓여줍니다.
한번 끓어 오르면 중약불에서 10분정도 더 끓여줍니다.
믹서기에 삶은 콩과 볶은 검은깨 반 컵, 콩 삶은 물을 약간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여기에 불린 쌀을 넣고 취향에 맞게 입자를 조절하며 갈아줍니다.
냄비에 붓고 주걱으로 잘 저으며 끓여줍니다.
물을 추가하면서 취향에 맞게 농도를 조절하며 끓여줍니다.
소금 적당량을 넣어 간을 맞추시면 검은콩 깨죽이 완성됩니다.
검은콩에도 결정적인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소화하기 어려운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콩 속의 트립신 저해제 때문입니다. 트립신이라는 소화 효소를 억제해서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소화 흡수하지 못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트립신 저해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100도에서 10분 정도만 익혀 주어도 80% 이상이 억제되어 제대로 그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콩은 푹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가지 주의할 점은 콩 알러지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검은콩이나 다른 콩류에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콩을 먹고 알러지 증상이 있다면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너무 좋다고 과다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하게 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호르몬 교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폐경이 시작되는 50세 전후로 누구에게나 갱년기가 찾아옵니다. 우울, 불안, 짜증, 예민함, 심한 감정 기복 등 정신적 고통은 기본입니다. 또 앞면홍조, 수족냉증, 피로감, 불면증, 다한증, 근육통, 두통, 유방통,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시기를 어떻게 준비하고 보내느냐에 따라 갱년기가 왔는지도 모르게 가볍게 지나가는 분도 있습니다. 반대로 평생을 고통 속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갱년기는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검은콩은 호르몬 균형 조절이 필요한 갱년기 여성에게 아주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로 검은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때문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콩에 존재하는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고 우리 몸속에서의 효능도 유사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르몬 감소로 인해 겪는 정신적, 신체적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또 이소플라본은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에 함유된 제니스테인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막고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난소암,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을 에방해줍니다. 또한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검은콩을 흐르는 물에 가법게 씻어줍니다.
씻은 콩은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콩의 껍질이 살짝 갈라질 정도로만 팬에 볶아줍니다.
볶은 콩을 식힌 후 열탕 속독한 병에 담아줍니다.
자연발효 식초를 콩의 두배의 양만큼 부어줍니다.
실온에서 일주인간 숙성 후 냉장 보관해 줍니다.
만든 것을 한달 이내로 드시면 됩니다. 아침, 저녁으로 한스푼씩 먹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