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이란 기본적으로 수일간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완전한 단식은 일상에서 계속하기 힘들기 때문에 계속 굻지 않으면서 단식의 효과를 취할 수 있는 방식으로 몸이 단식 상태로 인식하도록 하는 간헐적 단식의 개념이 시작되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최소 12시간 음식을 먹지 않은 공복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12시간은 기본인 상태이고 여기서 시작해서 하루 24시간을 나눠서 공복 14시간, 공복 16시간, 공복 18시간의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더 난이도를 높이면 24시간 36시간 연속 단식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정해 놓고 하는 단식을 간헐적 단식이라고 합니다.
공복의 시간 동안 우리 몸은 체내의 저장된 글리코겐이나 지장을 소비합니다. 즉 운동 에너지로 태워지는 것이죠. 그래서 체중이 빠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복 시간 동안 우리 몸은 염증이나 문제되는 세포를 스스로 소멸시키고 재생을 합니다. 이것을 오토파지라 하는데 이것이 건강이 개선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설들이 다 맞는 말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이어트에 대해 잘 알고 하신다면 효과도 좋고 건강한 다이어트가 되지 않을까요?
미국의 의사이자 건강전문가인 민디 펠즈에 의하면 좋은 글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질 좋은 블랙커피는 섭취 후 1~4시간 사이에 오토파지를 바르게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원인은 커피에 함유된 폴리페놀 덕분인 것으로 보입니다. 단 주의 해야 할 점은 간헐적 단식을 해치지 않고 돕는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커피의 질이 중요합니다. 시중의 일반적인 커피와 전문점에서 대량으로 취급하는 커피에는 곰팡이 독소가 쉽게 발견됩니다. 곰팡이 독소에서 자유운 유기농 커피 질좋은 커피가 간헐적 단식에서 이로운 효과를 낼 수 있고 도움이 된다.
결국 곰팡이 목소가 없는 좋은 원두를 핸드드립으로 마신다면 간헐적 단식 중간에 마셔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드시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