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 쇼크 증후군 STSS, 일본 발생 치사율 30%

최근 일본에서 독성 쇼트 증후군(TSS)이 발생하여 50세 이하의 사람들에게 촉각을 삼고 있다. 치사율이 30% 가까이 되어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거나 증상 없이 감염되는 사례가 있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작년과 올해 일본으로 여행을 가는 사람이 급증했고 또 여행의 계철인 봄이 다가오면서 일본여행에 주의를 삼을 필요성이 있다. 그래서 STSS(연쇄구균 독성쇼크증후군)가 어떤 것인지, 증상은 어떤지,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독성 쇼크 중후군

독성 쇼크 증후군이란?

독성 쇼크 증후군은 일부 세균이나 독소에 노출된 후 발생하는 질병이다. 이를 연쇄구균 독성 쇼크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일부 연쇄 구균에 의해서 유발되는 드물고 심각한 질병이라 할 수 있다. 더 정확히 말하면 박테리아에 감염되는 것이라 말 할 수 있다. 코로나 때처럼 비말을 통해 공기중에서 감염이 되기 때문에 주의를 기할 필요가 있다.




독성 쇼크 증후군 치사율

독성 쇼크 증후군의 치사율은 30%의 달한다. 굉장히 치사율이 높은 편이다. 독성 쇼크 증후군은 고열, 혈압하락, 구토설사 등이 증상으로 나타나며 중증일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일부에서는 아무 증상이 없다는 것도 위험한데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감염이 되었는지를 알 수 없는 것이 고민이다.

보통은 치사율이 낮지만 환자의 상태와, 감염원인, 증산의 심각성 등에 따라 달라지며 힘해지면 장기부전으로 호흡곤란과 괴사가 발생한다. 일몬의 경우 50대 이하에서 사망자가 많이 발생했는데 68명의 환자 중에 21명이 사망에 이른 질병이다.




독성 쇼크 증후군의 원인

원인은 밝혀진바 없지만 세균감염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황색포도상구균과 그룹 A 연쇄균이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 퍼지고 있어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감염의 원인을 정확히 찾지 못했다.


독성 쇼크 증후군

독성 쇼크 증후군 예방 및 대처

일단 세균부터 막아야 한다. 코로나 때 처럼 개인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 밀폐된 곳을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결을 유지하되 기침 예절이 중요한데 손으로 입을 가르고 기침을 해야 한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으며 개인 위생에 철저해야 하고 마스크 착용은 필수라 할 수 있겠다.

상처를 적절하게 관리하여 감염을 방지해야 한다. 초기 진단이 중요한데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쇼크가 발생 할 수 있다.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전에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면역글로블린이나 스테로이드 등을 투여 받아야 한다.




독성 쇼크 증후군 우리나라는 안전한가?

지금 당장은 걱정할 단계는 아니다. 그러나 전문가에 따르면 일본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발생 할 수도 있다고 했다. 지금 일본에서 여러곳에 퍼저 있어 관광객이 많은 우리나라는 주의를 기우릴 필요가 있다. 방심했다가 큰코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독성 쇼크 증후군 일본의 사례

일본에서 작년 941건이 보가가 되었다. 그러나 올해가 들어서 감염자가 증폭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올해 1~2월에만 379건이 발생한 것이 파악되었다고 한다. 현재까지 일본의 47개 현 중에서 2개 현을 제외하고 45개 현에서 발생했다고 한다.

일본 국립 감염병 연구소 관게자는 급작스런 형태의 연쇄구균 기전은 아직 알려지지 못한 요인이 많다며 설명할 단계는 아니라고 하였다. 이번 일본 전염병의 경우는 중장년 층에서 치명적인 박테리아 감염과 다르게 50세 이하 젊은 층에서 극히 많은 사망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일본 사례 보러가기 바로가기

일본 사례 보러가기
 

독성 쇼크 증후군 현재 일본의 상황

일본에서 증상은 보통 성인에게는 없어서 본인도 걸렸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본인이 모르기 때문에 감염의 가능성은 더 높아질 수 있다. 어린아이의 경우 감염이 되면 인후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몀성이 강한 박테리아에서 30세 이상의 성인들에게 심각한 합병증과 여러 질병과 결합할 수가 있다. 노인의 경우에는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 폐혈성 인두염, 뇌수막염 등이 있다고 한다.




손목닥터 9988 연중 상시 모집 바로가기

손목닥터 9988 연중 상시 모집

1 thought on “독성 쇼크 증후군 STSS, 일본 발생 치사율 3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