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의 정의 종류 효능 권장량 부작용 4가지, 요즘 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각종 영양제를 많이 드시고 계십니다. 잘못 섭취하거나 오남용을 하기도 합니다. 영양제 중에 비타민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비타민 종류을 굉장히 많이 드실것입니다. 그래서 비타민의 정의, 종류, 효능,권장량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의 정의?
비타민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데 필수요소입니다. 비타민이 있어야 신체활동을 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 속에서 직접 생산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식품, 영양제, 보충제를 통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종류
비타민 종류는 크게 두가지 나눌 수 있습니다.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과 지방에 잘 녹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군으로는 비타민 B군 계열(B1, B2, B3, B5, B6, B7 ,B9, B12)과 비타민C가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군으로는 A군(레티놀), D군(콜레카시페놀), E군(토코페놀, 토코트리엔올), K군(나프틔오키노네)이 있습니다.
비타민 효능
비타민에는 각 종류별로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유지와 면역체계를 강화시킵니다.
비타민 B계열은 에너지 생성과 뇌 기능 개선에 탁월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과 면역체계를 강화시킵니다.
비타민 D는 지속적 건강 유지와 여러가지 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스트레스를 약화 시키고 몸 속에 있는 세포를 보호합니다.
비타민 K는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비타민 권장량
비타민 권장량을 소개하겠습니다.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 한 것이고 하루 권장량입니다. 소아와 노인은 섭취량에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900mg, 비타민 C는 90mg, 비타민 D는 15mg, 비타민 E는 15mg, 비타민 K는 120mg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B군 계열의 권장량입니다. B1(티아민) 1.2mg, B2(리보플라빈) 1.3mg, B3(나이아신) 16mg, B6 1.3mg, B7(비오틴) 30mg, B9(엽산) 400mg, B12 2.4mg입니다.
비타민 부작용
비타민은 우리 몸에 안전하며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는 우리 몸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의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A는 피부발진, 구역질,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는 구역질 설사등을 유발합니다.
비타민 C는 위장장애, 신장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식욕부진을 일으킬 수 있으며 건강에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을 먹을 때는 하루 권장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의사나 약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위에서 본 바와같이 비타민은 우리 몸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에 대해 잘 알고 비타민은 무엇인지,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비타민의 효능은 무엇인지, 비타민의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비타민은 드신다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타민을 드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