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택드림 통장 가입은 기존의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확대 개편한 것입니다. 가입요건은 연소득 3천5백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것이 핵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보다 혜택을 받는 청년이 굉장히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청년주택드림 통장의 금리는 기존 4.3%에서 상향되어 4.5%로 확대됩니다. 일단 소폭이긴 하나 금리가 오른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납부 할 수 있는 한도인데요. 월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이점도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청년드림주택 통장을 통해 주택 청약에 당첨이 되면 분양가의 80%까지 연 2%대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받으시는 대출이 청년주택드림 대출입니다. 이 대출에 우대 금리도 있습니다. 결혼, 출산, 다자녀 등의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추가로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어서 실제로는 1%대의 대출을 받는 셈입니다. 구체적으로 결혼 가정에 0.1%, 최초 출산시 0.5%, 추가 출산시 1명단 0.2%씩 금리를 인하합니다. 단, 대출 금리하한선은 1.5%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이 미래 중산층으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자산 형성, 내집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결혼, 출산 등의 생애주기에 맞춰 혜택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자는 새 청약통장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기존 가입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기존의 가입 기간과 납입 횟수도 모두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생아 특별공급 확대, 특례대출 2배 확대 바로가기